본문 바로가기
기타

[전세대출] 카카오뱅크 전세 대출 후기

by guru_k 2021. 11. 24.
728x90
반응형
 

집 구하기 - 신규 전세자금대출 가능 여부 알아보기

결혼을 앞두고 임장을 다녀봤는데 집값이.. 장난이 아니였다. 실제로 집값이 오르고 있다고 뉴스에선 많이 봤지만 겪어보니 이건 뭐... 엎친데 덮친격으로 정부에서는 대출 규제에 나서게 되고

gihyun.com

이사를 준비하면서 전세대란 이후에 신규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한지 알아보았다.

 

이후 이사할 집을 알아보았고 적당한곳을 찾게 되어서 계약을 하였고 전세자금 대출 상담을 하기 위해서 은행을 다녀보았다.

상담받은 은행은 우리은행 (주거래은행), 국민은행, 농협, 그리고 카카오뱅크였다.

일단 주거래 은행이었던 우리은행의 경우엔 두곳 지점을 방문하였는데, 첫번째 방문했던곳은 신규 대출이 가능한 지점이 아니였고 두번째 방문한 지점은 계약한 전셋집이 채권이 있었고 입주 시 전액 상환 및 말소 특약을 넣어놨는데 해당 조건이 있을 시에는 대출이 안된다고 하였다. 그래서 우리은행에서는 포기.

다음으로는 국민은행을 방문했었는데 국민은행에서는 신규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하며 서류 확인과 조회 후 금리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대략적인 금리는 4%로 너무 높았다. 그래서 최후의 보류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프라인 은행 중에는 농협에 방문하였다. 농협 역시 간단한 서류 확인 이후에 금리를 확인하였는데 대략 3.6%의 금리로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오프라인 은행 중에선 농협이 그나마 3.6% 정도의 금리로 가장 낮았지만 대출 이율이 너무 높아졌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카카오뱅크 전세 대출을 확인해봤는데 카카오뱅크의 경우 최대 2.22억원에 최저금리가 2.18%로 오프라인 은행에 비하면 매우 낮은 금리를 가지고 있었고 모바일에서 손쉽게 대출 한도 및 금리를 확인할 수 있었기에 바로 진행해보았다. 확인 결과 대략 2.8% 정도의 금리로 원하는 금액의 대출 한도를 조회할 수 있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카카오뱅크에서 전세자금대출을 받기로 결정하고 카카오뱅크에서 전세자금대출을 진행하였다.

전세자금대출의 금리는 소득과 대출금액 등 여러가지에 따라 다르므로 확실한 금리는 꼭 은행에 가셔서 상담을 받아보셔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카카오뱅크에서 전세자금대출을 받았고 진행했는지 알아보자.

전세자금한도 확인

메뉴 -> 상품/서비스 -> 대출 -> 전월세보증금 대출 메뉴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나의 한도 확인하기] 를 클릭하여 확인 할 수 있다.

이후 몇가지 확인사항에 동의하고 난 이후 아래와 같이 한도 확인을 할 수 있다.

이후 [대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대출을 진행할 수 있다.

전세자금대출 신청

전세자금대출 신청을 하게되면 PC 에서 개인정보 인증이후에 계약 정보와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이후 모바일을 통해 필요 서류 제출을 진행하게 된다.

필요서류는 제출 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하며 내가 신청할 때 아래와 같았다. 필요 서류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꼭 확인하고 진행하자.

카카오뱅크의 서류 제출은 모바일을 통해서 진행하게 되는데 이때 서류를 모니터에서 찍어서 제출하면 안된다고 한다. 무조건 사본을 출력하여 촬영 후 제출해야하며 모니터에서 찍은 서류가 있을 경우 카카오뱅크로부터 전화가와서 추가로 사본을 출력하여 사진 찍은 후 제출해달라고 연락이 온다. (모니터에서 사진을 찍는것과 사본을 출력해서 사진을 찍는게 무슨 차이가 있는지는...)

나의 경우엔 최대한 빠르고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해서 나와는 관련이 없는 혼인관계 증명서와 사업자등록 증명원을 제외하고 모두 제출하였다.

이후 서류심사에 들어가게 되며 심사를 진행하며 필요한 서류가 있을 경우 카카오뱅크로 부터 전화가 오고 제출요구를 받게 된다.

전세대출 신청에 대한 결과는 영업일 기준 3 ~ 5일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했는데 나의 경우엔 2일만에 전세대출 신청이 완료되었다. 전세대출 신청 이후 안내에 대출 신청이 많아서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안내를 받았는데 서류를 최대한 준비해서 모두 제출하여서 그런지 생각보다 일찍 전세대출 신청에 대한 결과를 받을 수 있었다.

전세자금대출 확정

전세대출 신청이 완료되면 아래처럼 대출 심사 완료 문자가 오고 카카오뱅크 앱에서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 심사 이후 해당 일정까지 약정을 완료하지 않는 경우 대출 신청이 취소된다고하니 문자를 받으면 확인 후 바로 약정을 신청하는것이 좋다.

이후 카카오뱅크 앱에서 대출 약정을 위한 추가 정보들을 등록하고 나면 최종적으로 전세자금대출이 완료된다.

필요 금액을 입력하고 조회하면 이자 & 금리 & 총 상환금액등을 확인 할 수 있다.

이후 집 주인의 계좌 / 납부계좌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최종적으로 대출이 확정 된다.

이후 대출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확정 문자가 온다.

이 후 대출 실행일에 대출을 실행하면 된다.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하기 끝!

대출대란이 오면서 전세자금이 쉽지 않고 금리도 많이 오르고 있는 상황이니 은행도 많이 다녀보시면서 금리도 많이 비교해보시고 진행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